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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Properties and Functions of the Twelve Main Meridians: Focusing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Internal Organs and the Meridians
12 경락의 속성과 기능에 대한 연구: 경락과 장부의 관계를 중심으로
Korean J Acupunct 2014;31:208-217
Published online December 27, 2014;  https://doi.org/10.14406/acu.2014.034
© 2014 Society for Meridian and Acupoint.

Woojin Choi
최우진

Department of Neuropsychiatry, College of Korean Medicine, Sangji University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Correspondence to: Woojin Choi
Department of Neuropsychiatry, College of Korean Medicine, Sangji University, 83 Sangjidae-gil, Wonju 220-702, Korea
Tel: +82-33-741-9268, Fax: +82-33-732-2124, E-mail: jinny21c@hanmail.net
Received December 1, 2014; Revised December 16, 2014; Accepted December 17, 2014.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bstract
Objectives and Methods :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properties and functions of twelve meridians. It aims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the meridian names, and to study the properties of the six qi and the method of movement of the meridians by analyzing the six qi of the three yin and three yang from a meteorological perspective. The functions of twelve meridians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peration of the internal organs and the meridians are then examined. Results and Conclusions : (1) The three yin and three yang includes the properties of six qi at the meridians. (2) The fundamental qi at reverting yin meridian lesser yin meridian and greater yin meridian has the properties of wind, heat and dampness, respectively, which are yang qi, while the fundamental qi at lesser yang meridian, yang brightness meridian and greater yang meridian has the properties of ministerial fire, dryness and cold, respectively, which are yin qi. (3) In the circulation of meridian qi, yang qi ascends at yin meridians while yin qi descends at yang meridians. (4) Three yin meridians belonging to the viscera help the function of intestines, which saves essence qi and then makes it go upward, while three yang meridians belonging to the bowels help the function of converting foodstuff and making it go downward. (5) In the human body, the internal organs play the primary role, and the meridians serve as helpers of the functioning of the internal organs by controlling the six qi.
Keywords: 12 main meridians, six qi, meridian qi, internal organs
서 론
  경락(經絡)1)은 체내 기혈 운행의 통로이며 장부와 기관 등 전신 을 연계하는 유기적인 계통으로서 한의학에서 생리와 병리, 진단 및 치료의 기본 이론체계를 이루고 있다1). 그리고 『영추ㆍ경별』 2) 에서는 “십이경맥은 사람이 생존하는 수단이요, 질병이 형성되는 원인이요, 환자를 치료하는 수단이요, 질병이 치유되는 곳이므로 초학자는 경맥으로부터 시작해야 하고, 의학에 조예가 깊은 자라 할지라도 경맥에 주의해야 한다”고 하였으니 진단과 치료에 있어 경락의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경락은 눈에 보이는 실체로 발견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지 않아서 그동안 경락의 작용기전을 파악하기 위해 신경학설, 유전도설(類傳導說), 혈액순환설, 피부전기저항설, 내분 비설 등의 다각적인 연구3)가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봉한학설4)을 통 해 경락의 해부조직학적 실체를 밝히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 며, 침자극이 장부5)와 뇌6), 자율신경계7)에 미치는 영향도 보고되고 있다. 이와 같은 경락연구의 임상적 의의는 경혈에 대한 물리적 자 극으로 전신적인 효과가 나타난 결과를 통해 유기체의 전체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했다는 것이다8). 한편 경락은 기가 흐르는 통로이 고 형식을 갖춘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육안으로 관찰하거나 분석적 사고로는 이해되기 어려우며, 본질을 알기 위해서는 물질적 실체가 아닌 관계적 실재 개념인 한의학적 사고로 접근하고 경락학설이 변천되어 온 역사적인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는 의견9,10)도 있다.
  그래서 한의학 이론을 바탕으로 경락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각 경락의 명칭에 나타난 속성과 역할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경락 의 명칭에는 삼음삼양과 해당 장부가 표기되어 있어 이를 통해 각 경락의 속성과 장부와의 관계를 추론할 수 있기 때문이다. Kim과 Son11)은 12 경락을 음양ㆍ사시ㆍ오행으로 해석하여 경락이 해당 장부의 오행 기운에 따른 계절적인 기상(氣象)을 나타내고 있다고 하였고, Son 등12), Shuk 등13)은 경락의 구성체계에서 육기와 육경 의 배합을 육기의 정화(正化)와 대화(對化)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Jeong14)은 삼음삼양에서 음경은 장, 양경은 부를 기준으로 육기의 오행속성과 장부의 오행속성을 같이 맞추어 장의 경락은 삼음이 붙고 부의 경락은 삼양이 붙되 만약 다를 때에는 표리관계의 삼음 삼양이 붙는다고 하였다.
  그런데 이와 같은 12경락의 속성과 장부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의 결과는 크게 두 가지의 상반된 결과로 나타난다. 하나는 경락의 속성이 경락 자체의 육기 속성이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장부가 경기를 생성ㆍ발현하므로 육기와 함께 장부의 오행 속성도 나타낸 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수태음폐경에는 습의 기운이 흐른다는 견 해12,14)와 태음 습의 기운과 폐의 금 기운 기운이 함께 나타난다는 견해11,13)이다. 또한 경락이 장부에 미치는 주된 영향은 무엇이며, 음경이 상행하고 양경이 하행하는 운행원칙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 는지에 대한 개념의 정립도 필요하다.
  경락은 외부육기와 내부육기의 통로이므로 그 속성과 기능을 알 기 위해서는 자연과 인체에서 일어나는 육기와 삼음삼양을 이해해 야 하며15,16), 이를 바탕으로 경락과 장부의 관계를 연구하면 생리 작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저자는 경락 명칭에 나 타난 수족, 삼음삼양, 장부의 의미를 파악한 후 이 중 삼음삼양에 나타난 육기를 기상학적으로 해석하여 경락의 육기 속성과 상승ㆍ 하강의 운행방식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장부의 승강작용과 기능활 동에 적합한 육기 환경이 무엇인지 살펴보았고, 경락의 승강운행과 육기 속성과의 관계를 통해 장부와 관련된 12 경락의 기능을 고찰 한 결과 지견을 얻었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본 론

1. 경락학설과 경락명칭의 형성
 고대 의가들은 사람의 장부를 분별하고 인체의 자극반응 체계를 연구하여 경맥이 흐르는 노선을 설정했고, 천인상응론과 음양오행 론을 바탕으로 기혈의 유형무형적 흐름을 생명현상의 주체로 파악 하면서 경락학설을 정립하였다17). 경락학설 초기에는 혈맥을 경맥 으로 이해하고 맥동처 등을 통해 경락의 반응과 질병치료를 경험했 고 선으로서의 경락과 점으로서의 경혈에 대한 지식을 축적했다10).
이후 경락학설은 침자감전현상설(鍼刺感傳現象說)과 내경반관설 (內景反觀說), 해부생리학적 지식설 등의 가설을 기초로 하여 경험 과 사유의 과정을 통해 발전되어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 다10,18).
 경락체계는 마왕퇴의서인 『족비십일맥구경(足臂十一脈灸經)』18) (이하 『족비』로 간칭)과 『음양십일맥구경(陰陽十一脈灸經)』18)(이 하 『음양』으로 간칭)에서 처음 나타난다. 『족비』에서는 足泰陽脈 足少陽脈 足陽明脈 足少陰脈 足泰陰脈 足?陰脈 臂泰陰脈 臂少陰 脈 臂泰陽脈 臂少陽脈 臂陽明脈의 순서로 상부의 다섯 맥은 “비”, 하부의 여섯 맥은 “족”을 붙여 위치적인 개념과 삼음삼양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음양』에서는 鉅陽脈 少陽脈 陽明脈 肩脈 耳脈 齒脈 太陰脈 厥陰脈 少陰脈 臂鉅陰脈 臂少陰脈의 순서로 되어있는 데 장부의 명칭은 없고 어깨(肩), 귀(耳), 치아(齒) 등 외부기관과 연계되어 있으며, 하부의 여섯 맥은 “족”을 붙이지 않고 삼음삼양 개념만 사용하여 명명하였다18,19).
이후 내경에서는 『족비』와 『음양』보다 발전된 개념으로 평가되 는 경락학설이 나타났는데 『영추ㆍ경맥』2)에서는 “肺手太陰之脈, 大腸手陽明之脈,……膽足少陽之脈, 肝足厥陰之脈”이라 하여 경맥 의 명칭에 장부의 이름을 덧붙였으며, 장부가 표리로 상응하고 수 와 족, 음맥과 양맥이 서로 이어져 순환하는 관계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그리고 『족비』와 『음양』에 기록된 비소음맥은 유주노선과 경혈의 위치로 볼 때 지금의 수궐음심포경인데 인신의 주재자인 심을 대신하여 심포가 사기를 받는다고 생각하였기에 심경에 해당 하는 비궐음이 없이 11 경맥이었으나 『영추』에서는 수소음심경이 추가되어 12 경맥으로 발전하였다12,19).
경락학설의 초기에 11장부와 11경맥으로 형성된 것은 천지와 사람이 합일하고 사람이 하늘의 숫자에 부합하는 관념의 영향 때문 이었다. 즉, 천간지지의 60의 순환주기에서 천간은 6번 순환하고 지지는 5번 순환하니 춘추시대 이래로 ‘天六地五’의 사유모형이 만 들어져 의학지식의 계통을 세워나갈 때도 6개의 양맥과 5개의 음맥 이 된 것이다. 그런데 十一脈은 음양대칭모형이 아니므로 음양평형 사유방식에 부합하지 못하였으므로, 『소문ㆍ음양별론』20)에서 “十 二從은 十二月에 상응하고, 十二月은 十二脈에 상응한다”고 한 음 양대칭의 사유관념과 임상효능을 바탕으로 심경과 심포경을 정립 하여 12경을 완성했다9,12). 그리고 수태음폐경과 수양명대장경 등 현재 사용하는 경락 명칭은 『비급천금요방』21)에서 처음 나타나 체 계화되어 지금까지 이르고 있다.
2. 경락 명칭의 의미와 경락의 속성
경락의 명칭은 수태음폐경, 족양명위경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족과 삼음삼양, 그리고 장부가 결합된 형식으로 되어 있다. 수족 은 횡격막을 기준으로 한 장부의 상하 위치를 보여주고, 삼음삼양 은 경락의 육기 속성을 의미하며, 장부는 경락과 연결되어 있는 장 부를 나타내고 있다1).
1) 수족(手足)의 의미: 12경락에는 수태음폐경, 수양명대장경, 수소음심경, 수태양소장경, 수궐음심포경, 수소양삼초경 6개의 수 경과 족태음비경, 족양명위경, 족소음신경, 족태양방광경, 족궐음 간경, 족소양담경 6개의 족경이 있다.
수족의 의미에 대해 『적수현주』22)에서는 “手經主持於上 足經主 持於下 手足經者 所以紀上下也”라 하여 수경은 상부를 주관하고 족경은 하부를 주관한다고 하였으니 수족은 경락이 흐르는 부위를 의미한다. 또한 “心肺心包絡 皆隔上屬手經 肝脾腎 在下屬足經 手同 手經 足同足經 手足經 臟腑陰陽相配 皆然乃一合也”22)라 하여 횡격 막을 중심으로 장을 상하로 구분하여 횡격막 위쪽에 있는 심, 폐, 심포에 흐르는 경락을 수경이라 하였고, 횡격막 아래쪽에 있는 간, 비, 신에 흐르는 경락을 족경이라 하였다. 그리고 부는 모두 횡격막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장과 같은 방식으로 수경과 족경이 정해 지는 것이 아니라 장과 표리관계에 따라 정해지게 되었다. 즉, 대장, 소장, 삼초경락은 횡격막 상부의 장인 폐, 심, 심포와 각각 표리관계 이므로 수경이 되고 위, 담, 방광경락은 횡격막 하부의 장인 비, 간, 신과 각각 표리관계이므로 족경으로 명명된 것이다1,14). 2) 삼음삼양의 의미: 생명체인 사람이 유기체로서의 특징을 발휘 하려면 독립된 개체의 역할과 함께 자연환경 변화에 순응하고 적응 하는 생리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자연환경의 변화는 한ㆍ열ㆍ조ㆍ 습ㆍ풍ㆍ상화라는 기후의 변화로 나타나며 이는 온도, 습도, 기압 으로 표현된다. 외부육기의 편차로 나타나는 기후의 변화는 사람의 체표의 경락을 자극하여 반응함으로써 내부 기능의 변화를 일으키 게 되니 이는 외부육기가 내부육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할 수 있다16). 그리고 『영추ㆍ경별』2)에서 오장육부는 천도(하늘의 이치) 와 상응하는데 그 매개체가 12 경맥이라고 하였라고 하였으니 경락 은 외부육기와 내부육기가 교류하는 천인상응의 통로가 된다16).
삼음삼양에 대해 『소문ㆍ천원기대론』23)에서는 음양의 기의 많고 적음에 따라 삼음삼양으로 나뉜다고 하였고, 『소문ㆍ음양류론23)에 서는 “일양이 소양, 이양이 양명, 삼양이 태양이며 일음이 궐음, 이음이 소음, 삼음이 태음이다”라고 하였다. 이처럼 삼음삼양은 음 기와 양기를 각각 셋으로 구분하여 만물의 현상을 정확하게 설명하 기 위하여 생겨났는데, 점차 기와 형의 변화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의미가 확대되어 사용되었다24).
삼음삼양과 육기의 관계에 대해서는 『소문ㆍ천원기대론』23)에“풍한서습조화는 천기(대기)의 음양의 변화로 나타나는 것으로서 이 육기의 영향에 따라 삼음삼양이 만물의 변화를 드러낸다”고 하 였으며 “궐음은 풍, 소음은 열, 태음은 습, 소양은 화, 양명은 조, 태양은 한과 상응한다”고 하였다. 오운에 의한 기후변화는 형체가 없어서 음양의 편차만 보면 되지만 생명체가 나타내는 정체성은 편차만이 아니라 형과 기의 동시적 변화를 보아야 하므로 시간과 공간 속에서 무형의 기와 형질의 변화를 동시에 표현하기 위해서 삼음삼양이라는 개념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25,26).

  즉 육기는 기후를 나타내는 온도의 한열, 습도의 조습, 풍도(기 압)의 풍과 상화이며 음양 속성은 풍과 열과 습이 양의 기운이고 상화와 조와 한은 음의 기운이다. 그러므로 육기가 변화를 일으키 는 본질적 기운으로서 ‘본(本)’이 된다면 삼음삼양은 육기의 작용에 의해 만물에 나타나는 형체의 변화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표(標)’가 된다26).

  봄과 여름에는 양기가 커질수록 음형도 커지는데 이러한 형체의 변화를 삼음으로 표현하였고, 가을과 겨울에는 양기가 작아질수록 음형도 작아지는데 이러한 표식(標式)을 삼양으로 표현하였다. 그 러므로 궐음은 봄의 따뜻한 상승기류인 풍에 의해 형체가 조금 생 겨난 것을 나타내고, 소음은 여름의 열기에 의해 형체가 보통으로 커진 것이며, 태음은 늦여름의 습기에 의해 가장 커진 형체를 나타 낸다. 그리고 소양은 초가을의 서늘한 하강기류인 상화에 의해 형 체가 성장을 멈추며 작아지는 것이고, 양명은 가을의 건조한 기운 에 의해 형체가 시들고 작아지는 것이며, 태양은 겨울의 한기에 의 해 형체가 거의 없어지는 것을 나타낸다24).

  이를 종합하면 봄의 따뜻한 기후가 풍이고, 풍에 의해 생겨난 형체의 모양이 궐음이므로 궐음풍목은 봄의 기와 형의 상태를 모두 나타내는 개념의 용어이다. 그리고 소음군화, 태음습토, 소양상화, 양명조금, 태양한수도 각각의 기후와 그 기후에 나타나는 형의 크 기변화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삼음삼양의 개념을 바탕으로 12경락 명칭에 있 는 삼음삼양의 의미를 추론하면 어떠한 형체를 표현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경락에 흐르는 것은 형체가 아닌 기운이므로, 이 경기의 속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형체의 변화를 표현하는 개념 인 삼음삼양이 아니라 기의 속성을 표현하는 육기로 표현되어야 한다. 그런데 경락의 명칭이 본기(本氣)인 육기가 아닌 표기(標氣) 인 삼음삼양으로 표기되어 있는 것에 대해 Yoon27)은 “삼음삼양은 본기인 육기가 작용하여 이루어진 표기에 대한 명칭이다. 인체는 장부가 내부에 있는 근본이고, 경락은 사지말단과 백해에 분포되어 있어 장부는 본기이고 경락은 표에 비유할 수 있으므로 십이경맥의 명칭은 표기인 삼음삼양을 사용했다”고 하였다. 즉, 인체에서 장부 가 본이고 경락이 표이므로 경락명칭에서도 본기인 육기가 아닌 표기인 삼음삼양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리고 경락 명칭에 있는 ‘삼음삼양’이 인체의 본에 해당하는 장부의 기운을 나타내는 것이라면 육기를 사용하여 ‘수습토폐경’, ‘족조금대장경’이라고 했겠지만 표에 해당하는 경락의 기운을 의미 하기 때문에 표기인 삼음삼양을 사용하여 ‘수태음폐경’, ‘족양명대 장경’으로 명명한 것이다.

이처럼 경락 명칭에서는 삼음삼양으로 육기의 속성을 나타내고 있으니 궐음은 풍(따뜻한 상승기류), 소음은 열, 태음은 습을 의미 하고 소양은 상화(서늘한 하강기류), 양명은 건조함, 태양은 한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태음경은 습, 양명경은 조, 소음경은 열, 태 양경은 한, 궐음경은 풍, 소양경은 상화의 흐르고 있음을 알 수 있 다24,27). 풍은 봄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따스하고 상승하는 기운이 고, 열은 여름에 나타나는 더운 기운이이며, 습은 환절기와 늦여름 에 나타나는 습한 기운이다. 그리고 상화는 초가을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서늘한 하강기운이고, 조는 가을을 주관하는 건조한 기운 이며, 한은 겨울에 나타나는 차가운 기운이다(Fig. 1)24). 따라서 음 경인 궐음경, 소음경, 태음경의 본기는 각각 풍, 군화(열), 습이므로 음경에는 봄ㆍ여름의 기운인 양기가 흐르고, 양경인 소양경, 양명 경, 태양경의 본기는 각각 상화, 조, 한이므로 양경에는 가을ㆍ겨울 의 기운인 음기가 흐른다.

3) 장부의 의미: 경락은 안으로 장과 부에 연계되어 있으므로 경락 명칭에 표기된 장부의 이름은 경락이 속해있는 장부를 나타낸 다.

결 론  

경락 명칭의 나타난 삼음삼양의 육기 성질을 통해 경락의 속성 과 기능을 파악하고, 경락생리와 장부생리의 관계를 고찰하여 다음 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경락의 명칭에서 수족은 장의 상하 위치에 따른 경락의 위치 를, 삼음삼양은 경락의 육기 속성을, 장부는 경락이 속해 있는 장부 를 나타내고 있다.

2. 경락의 육기 속성은 궐음경, 소음경, 태음경의 본기가 각각 풍(상승기류), 군화(열기), 습(습기)이고 소양경, 양명경, 태양경의 본기는 각각 상화(하강기류), 조(건조), 한(차가움)이다. 따라서 음 경에는 따뜻하고 습한 성질의 양기가 흐르고, 양경에는 서늘하고 건조한 성질의 음기가 흐른다.

3. 경락의 운행방향은 음경은 양기가 흐르므로 상행하고, 양경은 음기가 흐르므로 하행한다. 그리고 장은 정기를 위로 산포하므로 상승하는 기운이 필요하고, 부는 조박을 아래로 내려 보내므로 하 강하는 기운이 필요하다. 인체의 근본은 장부이고 경락은 말단으로 서 체내 환경을 조절하고 장부의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하므로 삼음 경은 장에 속하여 영양물질을 올려보내는 기능을 돕고, 삼양경은 부에 속하여 음식물과 배설물을 내려보내는 기능을 돕는다.

4. 경락과 장부와의 관계는 궐음경이 간과 심포에 풍(상승기류) 을, 소음경이 심과 신에 열기를, 태음경이 비와 폐에 습기를 공급해 주어 장의 생리작용을 돕는다. 그리고 소양경은 담과 삼초에 상화 (하강기류)를, 양명경은 위와 대장에 건조한 기운을, 태양경은 소장 과 방광에 한기를 공급해주어 부의 생리작용을 돕는다.

Figures
Fig. 1. High pressure and low pressure air flow.
Fig. 2. The movements of Yin meridians and Yang meridians.
Tables
Table. 1. The Properties, Movements and Functions of the 12 Main Meridi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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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e 2017, 34 (2)